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다문화 교육 -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목표, 영역, 유형

by 교육학 추월차선 2022. 11. 29.

1.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목표

다문화 교육의 개념을 떠올리면 다문화 학생을 위한 교육을 가장 먼저 떠올리기 쉽지만, 교육학 논술 작성에 있어서는 그것을 경계해야 한다. 다문화 교육의 개념은 ‘자기 문화에 대한 정체성(자문화 정체성)을 바탕으로 타문화에 대해 개방적이고 이해적인 태도를 길러 미래의 문화사회에 적응하게 만드는 교육이다.’ 이런 다문화 교육의 목표는 다섯 가지 정도 생각해볼 수 있다. 첫째, 다문화 교육은 자기 이해 심화를 추구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다른 문화의 관점을 통해 자신의 문화를 바라보게 함으로써 자기 이해를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둘째, 다문화 교육은 주류 교육과정에 대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류문화와 우리나라로 온 소수 문화 학생의 교육과정과 학교문화 간 차이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셋째,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학생들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이 다문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능, 태도를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넷째,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인종적·신체적·문화적 특성 때문에 겪는 고통과 차별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섯째, 다문화 교육은 학생들이 자신의 공동체에서 제구실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 태도, 기능을 다양한 집단의 학생들이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2. 뱅크스의 다문화 교육의 영역

뱅크스는 다문화 교육을 위해 교사가 신경 써야 할 영역으로 ‘내용 통합’, ‘지식 구성 과정’, ‘편견 감소’, ‘공평한 교수법’, ‘학교문화 개선’을 이야기했다. ‘내용 통합’은 다문화 교육에서 사회의 다양한 집단과 구성원의 역사, 문화, 가치와 관련된 내용을 통합하여 문화적 다양성을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것이다. ‘지식 구성 과정’은 암묵적 문화적 관점이나 편견들이 지식이 구성되는 과정에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키고 지식에 대한 비판적 해석 능력을 개발하는 것과 관련된 영역이다. ‘편견 감소’는 교사가 적절한 교수법과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다른 문화집단에 대해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태도와 가치를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과 관련된 영역으로 소수집단에 대한 편견을 감소시키고 집단 간의 긍정적인 태도 형성을 돕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공평한 교수법’은 개개인 별로 다른 특성을 보이는 다양한 학생들의 배움에 적합한 교수 방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인종이나 민족 및 사회 계층을 가진 학생들의 평등한 학업성취를 위한 교수법 개발과 관련된 영역이다. 마지막으로 ‘학교문화 개선’은 다양한 배경을 지닌 학생들이 학교에서 교육적 평등과 문화적 능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교의 문화와 조직을 재구조화하는 과정과 관련 있는 영역이다.

3. 다문화 교육의 유형(우라미, 2019)

다문화 교육의 유형은 ‘동화주의적 접근’, ‘다원주의적(다문화주의적) 접근’, ‘세계시민주의’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동화주의적 접근'은 문화적 소수집단을 주류의 문화로 통합시키는 과정으로서 동화를 강조하며 이를 다문화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설정한다. 주로 미국의 ‘용광로(melting-pot)’ 모델로 비유된다. 동화주의적 접근의 대표적인 예로 이민자에게 주류언어를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있다. ‘다원주의적 접근’은 한 사회나 국가를 단일문화로 바라보는 동화주의의 가정에 반대하며 문화집단의 고유함을 인정하고 소수집단을 문화적 결핍이 아닌 차이의 관점에서 바라볼 것을 강조하는 접근이다. 주로 ‘샐러드 볼(salad bowl)’ 또는 ‘모자이크(mosaic)’ 모델로 비유한다. 여기서는 이중언어교육을 강조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세계시민주의’는 서로 다른 문화집단의 공통적인 정체성에 주목하여 국가 시민으로서의 정체성보다는 전 지구적 차원의 정체성을 강조하는 접근이다. 세계 시민교육은 학습자가 지역 및 글로벌 차원에서 능동적 역할을 떠맡으며, 전 세계적인 문제에 직면하여 해결하고, 궁극적으로는 더 정의롭고, 평화롭고, 관용적이며 포용적인, 그리고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세계를 만드는 데에 능동적인 기여자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