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전기 미국의 교육철학 사조를 중심으로 본 현대 교육철학 사조는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그리고 항존주의와 재건주의(문화재건 주의)가 있다. 그 중 오늘은 진보주의와 본질주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각각의 철학 사조의 배경과 그 사조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주요 사항, 교육적 의의와 마지막으로 비판점까지 정리하려 한다.
1. 진보주의(Progressivism)
진보주의와 관련된 내용은 2006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2012년 초등 임용고시 교육학에 출제된 적이 있는 개념으로 언제 다시 출제되어도 이상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그 내용을 잘 알고 넘어가야 한다.
1) 배경
진보주의는 1920년대 즉, 20세기 초반에 전통적인 교육에 대한 반발로 생겨난 하나의 교육 운동 사조이다. 진보주의는 전통 교육에서 강조하는 교육의 권위를 불신하고 교육적 관점으로 개별 아동을 그 자체로 존중하는 교육을 이야기하며 개별 아동을 강조하면서 등장했다. 실용주의(pragmatism)에 기반해 공리주의, 경험주의, 가치 상대주의적 특징을 가진다. 유럽권에서는 루소의 영향을 받아 전개되었고 미국에서는 듀이의 영향을 받아 전개되었다. 하지만 듀이 본인은 진보주의 교육 운동과 거리를 두어 활동했다.
2) 주요 사항
진보주의의 주요 키워드는 아동이다. 진보주의에서는 아동을 성인과는 다른 관점을 가지고 세계를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존재로 보았다. 아동의 특성과 욕구, 필요, 실제적인 문제, 적성 등을 파악하고 그것에 기초하여 아동의 자연스러운 성장을 도와야 한다고 보았다. 교육의 목적을 아동의 적성과 흥미, 욕구를 충족해주는 학습과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성장으로 보았으며 교육 내용과 방법 모두 학생의 생활과 활동, 경험을 위주로 편성하였다.
3) 교육적 의의와 비판점
진보주의가 가지는 교육적 의의는 20세기 초반 교육의 발전과 개혁에 크게 기여했다는 점과 전통적인 교육이 가지고 있던 문제인 수동적이고 소극적이며 타율적인 학습으로 인한 교육의 문제 해결에 전반적인 해결책을 내놓았다는 점이 있다. 반면에 비판점으로는 조직된 교과의 중요성을 소홀히 하였고 성인이 아동에게 해줄 수 있는 가르치는 역할을 과소평가했다. 또 아동의 흥미와 자유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성을 잃었다는 점과 협력학습을 강조하면서 발생하는 소수의 창의성을 무시할 위험이 있다.
2. 본질주의(Essentialism)
1) 배경
본질주의는 미국에서 1930년대에 들어서면서 진보주의 교육을 비판하며 항존주의와 함께 등장한 교육 사조이다. 본질주의라는 용어는 본질주의 운동의 창시자 데미아스케비치가 처음으로 사용하였고 그 의미는 인간의 문화와 사회 전통 가운데에 가장 기본적이고 본질이 되는 요소를 추출해서 다음 세대에 가르치자는 의미이다. 본질주의는 특정한 철학적 토대에 바탕을 둔 교육 사조라기보다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반발로 생겨난 교육 이론이다. 하지만 아주 보수적인 항존주의 보다는 덜 보수적이기 때문에 진보주의와 항존주의 사이에서 절충적인 입장을 취하는 위치이다.
2) 주요 사항
본질주의 교육 사조에서 가장 강조하는 점은 교육 목적에 나타나 있다. 본질주의의 교육 목표는 인간 사회의 전통과 문화 가운데 가장 본질적인 것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것이다. 최종적으로는 이를 통해 유용하고 유능한 인간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 내용은 당연히 문화유산의 본질적인 것이 포함된 전통적인 교육 과정을 중시하며 1930년대의 전기에는 교과 중심 교육과정을 1960년대의 후기에는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을 주장했다. 정리하자면 본질주의는 진보주의가 주장한 아동의 흥미와 적성, 욕구에 주목한 것을 전면적으로 부정하지 않으면서도 전통교육이 가지는 장점을 과소평가한 것들 위주로 보완하고자 하였다. 이 결과 학습은 강한 훈련을 수반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교육의 주도권은 아동이 아닌 교사에게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3) 교육적 의의와 비판점
본질주의의 교육적 의의는 1980년대에 기초로의 회귀운동이나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부흥하는 데 영향을 미쳤고 진보주의에서 비교적 소홀하게 다뤄지고 있던 교사 중심의 체계적 지식 전수를 강조했다는 의의가 있다. 반면에 비판점으로는 학습자의 인격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권위주의적이고 전통만을 중시하는 본질주의의 특성은 결국 민주주의 사회에서 필수적인 독립심과 비판적 사고, 협동 정신을 기르는데 부적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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